초등사고력을 가르치면서 정말 저학년때 사고력을 가르쳐야만 한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저희는 초등수학을 전문적으로 가르치고 있지만 정작 아이들이 수학에서 필요로 하는 부분은 수학수업을 통해 길러지지 않는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정작 연산은 충분한대 공간사고력이 떨어 진다던지 등등,,

이런 경우 대체로  유형만으로는 잡히지 않는 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저희는 사고력 수업을 병행하면서 아이들에게 집중력과 인내심이 느는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를 통해 수학 심화 문제로 접근하기 위한 집중력과 인내심이 배양되니 수업시간을 좀 줄여도 아이들의 실력은 늘더군요.

하지만 6학년에게 사고력을 시키려하니 아이들이 생각의 문을 잘 열지 못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토론수업 또한 안돼더군요..

정말 사고력은 할 수 있다면 유치부터라도 시작하는 것이 좋겠다는 것을 느낍니다.

우리 아이들의 생각의 그릇을 크게 만들어 주고 나서 지식을 담아야지..

지식만 마구 우겨 넣으니 아이들은 미쳐 버리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사고력수업 그렇게 생각보다 어렵진 않더군요..

다른 학원과 차별화 하는것.. 그것이 살길이지만 그렇다고 아무것이나 다르게 가르칠 수는 없다고 봅니다..

기회가 다으시다면 사고력에 관심을 한번 가져 보세요..

아이에게 생각하는 힘을 길러 주어야 합니다.. 또한 아이들이 즐거워 하는 학습을 하여야 합니다.

 
공간력은 절대 문제집으로 늘어나는 것이 아니죠 교구활용하세요
비싸더라도 다른 원과의 차별을 위해서 추천합니다. 혹 저와같이 지역에 학부모가 몰라주는 수준이라면 고려다시해보세요
참 전 영재교육원 프로그램도입했는데 이곳 포천은 그것이 뭔지 설명하다가 진빠지거든요
10.02.19 10:35
 
초등학년때 사고력 키우자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10.02.19 11:25
 
그럼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조언 부탁합니다. 10.02.19 22:29
 
글쎄요... 제 아이에게는 그렇게 하겠는데, 학원아이들에게는 사고력 수업만 시키기가 힘들더군요.
아이들의 상태를 고려하지 않는 부모님들의 성적요구가 어찌나 거센지...당장의 성적보다 좀 더 먼 미래를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지만, 사실 그것도 상태나쁜 아이들을 두고 장담할 이야기는 아닌 것 같고... 어찌해야 할지 아직도 모르겠습니다.
그저 지금은 성적위주로 공부를 가르치지만, 좀 더 시간이 지나면 소신껏 가르칠 수 있는 세월이 오겠지요^^.
10.02.20 01:19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10.02.21 20:04
 
사고력 교재 추천 좀 해주세요.. 저학년용...으로...^.^ 10.02.21 21:44
 
교육개발원에서 나온 '생각하는 수학공부'란 책이 있는데요~ (권당 2~3천원정도함)
하루에 두문제 정도 매일 풀게 하고 두권정도 반복하고나니 고학년 올라가서 확실히 달라진걸 느낄수 있더라구요
저희 아이들에게도 초 1때부터 했는데 (지금 중3,중1) 수학 잘합니다^^
10.02.26 17:48
 
오랫만에 들어오닌 댓글이 좀 있네요..
먼저 제 경험으로는 사고력을 가르치려고 하시는 원장님이 많으신것 같은데요..
사고력은 말그대로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암튼 제가 추천 드리고 싶은것은 "CPS교육연구소"라는 곳인데 함 인터넷 홈페이지 들어가 보세요.
10.03.19 11:35
 
올해부터는 초등부를 잡지 않고서는 힘들것 같아요. '맵창의수학'이라고 있어요. 교재하나는 정말 최고입니다. 원장님이나 선생님도 교구하나로 중등,고등수학까지 엮어서 공부해보세요. 신기하고 재미있습니다. 가르치는 분의 역량이 많이 필요할겁니다. 확실히 효과는 있어요. 암튼 사고력, 창의력은 이제는 꼭 필요한 세상이 되었잖아요. 10.03.19 2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