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고력과 영재아동 -

보통, 바둑이나 장기와 같은 게임을 좋아하는 아동들 중에는 지적 능력이 뛰어난 아동들이 많이 있다.
지적 능력이 뛰어난 아동들은 기억력과 이해력이 뛰어나며, 논리적 사고력이 뛰어나고, 창의성이 높으며, 언어적 표현 능력이 우수하고 노력을 많이 한다. 그러나 지적 능력이 뛰어난 것과 공부를 잘하는 것과는 꼭 일치하지는 않는다.
다만, 바둑에 작용하는 인지 과정에 의해 학업향상에 도움이 된다. 영재아동의 정의에 대한 일치된 의견은 없으나, 대단히 똑똑하고 창의적이고 재능있는 학생을 의미한다.
Renzulli & Reis는 우수한 지능과 창의성, 그리고 동기나 과제집착력을 가진 사람을 영재로 보았다. 영재아동들이 장기나 바둑 같은 활동을 즐겨하는 이유는 정적이면서도 직관력, 창의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다소 도전적이며, 경쟁적인 활동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영재아들은 의외로 적응과 정서적 건강 면에서 뛰어나다고 할 수 없다. 흥미와 관심의 차이에 따른 친구들로부터의 따돌림, 학교에서의 좌절감이나 권태 등, 영재아들은 지성과 감성 사이의 불균형이 심하여 자신의 정서를 받아들이는 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지나친 완벽주의적 경향 때문에 경쟁적인 상황을 견디는 힘이 약하거나 지나친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부모, 교사, 친구들로부터의 이해가 적기 때문에 그들과의 거리감이 많다.
따라서, 교사는 영재아동의 특성을 파악하여 이들이 정서적으로 안정을 갖고 창의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 바둑에서 일어날 수 있는 심리적 과정은 주의집중력, 골똘히 생각하는 사고과정, 기억과정, 두 사람이 하는 사회적 상호관계, 경쟁심, 사회적 관계, 문제해결력, 창의성, 의사소통, 정서적 상태의 반영, 스트레스, 학습과정 및 결정짓기 등이 관계한다.
보통 바둑의 좋은 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이런 점들은 바둑에 관여된 심리적 과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1. 주의집중력 증가
2. 창의성 증진
3. 사고기능 증진 및 인지발달 촉진
4. 인내력과 끈기의 증진
5. 인간관계 촉진
6. 도덕성 증진
7. 수학적 사고기능의 촉진
8. 우뇌 기능의 촉진
9. 의사소통의 증진
10. 논리적 설득 및 인과관계
11. 직관력 향상
12. 자기 조절력 증진
13. 노력에 대한 가치 인정
14. 정서적 안정성
15. 기억력 증진


-윤여홍 前 CBS 영재교육학술원부소장-